이호중 선생님 수업의 특징은 도덕이라는 교과에 철학적 탐구 공동체를 접목시켜 학생들 스스로 공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됨됨이와 생각하기를 동시에 길러준다는 목표를 만족시키고 있지요. 이호중 선생님은 논술교육이 특정 과목에서만 가르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논술은 글쓰기 이전에 사고력이 우선되어야 가능한데, 사고력이 형식이라면 그 내용은 인문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으로 채워지게 된다.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것이 윤리학의 모학문인 철학이다. 논술공부에는 그런 지식을 관통하는 핵심적 질문과 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그는 논술을 잘하려면 쓰기능력만으로는 부족하며, 글쓰기보다는 오히려 사고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도덕 교과는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