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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ce Note.
요한복음 5장.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사람을 고친 이유. 본문
요한복음 5장
1 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유월절,무교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서른여덟해 된 병자가 있더라.
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 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10 유대인들이 병 나은 사람에게 이르되, "안식일인데, 네가 자리를 들고 가는 것이 옳지 아니하니라."
11 대답하되, "나를 낫게 한 그가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하더라." 하니,
12 그들이 묻되, "너에게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한 사람이 누구냐?" 하되,
13 고침을 받은 사람은 그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니, 이는 거기 사람이 많으므로 예수께서 이미 피하셨음이라.
14 그 후에 예수께서 성전에서 그 사람을 만나 이르시되, "보라. 네가 나았으니, 더 심한 것이 생기지 않게,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
15 그 사람이 유대인들에게 가서, 자기를 고친 이는 예수라 하니라.
16 그러므로 안식일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 하여, 유대인들이 예수를 박해하게 된지라.
17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서 이제까지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 하시매,
18 유대인들이 이로 말미암아 더욱 예수를 죽이고자 하니, 이는 안식일을 범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자기의 친 아버지라 하여 자기를 하나님과 동등으로 삼으심이러라.
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오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31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33 너희가 요한(세례자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였느니라. 너희는 아무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41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42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니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44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45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46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47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하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
먼저 안식일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봅니다.
[참고] 안식일은 토요일? 주일은 일요일??
유대인의 안식일은 하나님이 천지창조후 일곱째날에 쉬었다고 해서 안식일로 지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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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토요일이 유대인의 안식일이다.
그런데, 예수님이 금요일밤에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3일만인 금/토/일. 일요일에 부활하셔서
신약성경 이후에 기독교에서는 일요일을 주일로 지키고 있다.
안식일 규례를 구약성경에서 찾아봄.
[출애굽기 20장] 십계명 중
8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9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0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가축이나 네 문 안에 머무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11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일곱째 날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애굽기 35장]
1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사 행하게 하신 말씀은 이러하니라.
2 엿새 동안은 일하고, 일곱째 날은 너희를 위한 거룩한 날이니, 여호와께 엄숙한 안식일이라. 누구든지 이 날에 일하는 자는 죽일지니,
3 안식일에는 너희의 모든 처소에서 불도 피우지 말지니라."
[생각한 것]
1. 유대인들에게는, 안식일에 병자를 고친 것이 그토록 죽일일인가?? 그리고 그것을 알면서 굳이 안식일에 병자를 고친 이유는 무엇일까?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대한 구약의 규례를 모를리 없다. 그럼에도, 38년된 병자를 안식일에 고치신것은 우연이 아닐것이다. 그냥 안식일에 보여서 그 병자를 고치신 것은 아닐것이다. 핵심 메시지를 전하기 위함이라고 생각된다.
예수님 이야기를 읽을 수록,
구약의 율법들을 다 없애주셨다는 생각이 든다.
이전 장까지
정해진 민족.이 아니라 온 민족에게.
정해진 예배 장소가 아니라, 예배할 때. 라는 것을 알려주셨다.
그리고 이번 5장에서는
안식일에 대한 대답을 해주시는 것 같다. 다시 정리해보면,
Who? 유대민족만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에게야.
Where? 예배 장소는 이제 더이상 중요하지 않아. 중요한건, 예배할 때 When(Right Now!)라는거야.
How? 안식일에도 일을 하는거야. 알겠지?
What? 무슨 일이냐구? 생명의 일. 살리는 일이야.
Why? 그게 바로 아버지(하나님)께서 나를 보내신 이유거든.
2. 심판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심판이라는 말이 참 종교적인 말이라 약간의 거부감이 들 수 있는데,
심판자로 예수님을 보내셨다고 했다.
이것은 예수님이 너는 천국, 너는 지옥. 이렇게 심판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하는 말씀을 믿고, 믿지 못하는 것 그 자체를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이미 옮겨진다고 했다.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서 하나님 아버지라고 부르며 기도하며 살아갈 수 있는것. 그 사랑을 느끼며 매일매일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고.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 못하는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라고 부를 수 없어 기도할 수 없고,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수 없이 이 땅에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그러니까, 예수님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이나,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마음없이 율법에만 얽매여있는 사람들을 죽은 자들이라고 표현한것 같고,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지금이고(왜냐하면 예수님이 오셨으니까), 예수님을 믿을 수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므로 살아난다고 하신것 같다.
이것을 믿지 못하면, 하나님이 볼때는 죽은자로 살아가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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