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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한+영). 니고데모의 질문. 거듭남이란 무엇인가? 본문

[성경 공부]

요한복음 3장(한+영). 니고데모의 질문. 거듭남이란 무엇인가?

민들레 씨앗 2024. 9. 29.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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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3장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게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9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10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11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12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15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 그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19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20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 함이요.
21 진리를 따르는 자마다 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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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세례를 베푸시더라.
 
23 요한(제자 요한 아니고, 세례자 요한)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베푸니, 거기 물이 많음이라. 그러므로 사람들이 와서 세례를 받더라.


세례요한이 세례를 주는 지역인 애논과 살림은 갈릴리와 사해의 중간지역쯤.


 
24 요한(제자 요한 아니고, 세례자 요한) 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
25 이에 요한의 제자 중에서 한 유대인과 더불어 정결예식에 대하여 변론이 되었더니,
26 그들이 요한에게 가서 이르되, "랍비여, 선생님과 함께 요단 강 저편에 있던 이, 곧 선생님이 증언하시던 이가 세례를 베풀매, 사람이 다 그에게로 가더이다."
27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만일 하늘에서 주신 바 아니면, 사람이 아무 것도 받을 수 없느니라.
28 내가 말한 바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요, 그의 앞에 보내심을 받은 자라고 한 것을 증언할 자는 너희니라.
29 신부를 취하는 자는 신랑이나, 서서 신랑의 음성을 듣는 친구가 크게 기뻐하나니, 나는 이러한 기쁨으로 충만하였노라.
30 그는 흥하여야 하겠고, 나는 쇠하여야 하리라."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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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위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고, 땅에서 난 이는 땅에 속하여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느니라. 하늘로부터 오시는 이는 만물 위에 계시나니,
32 그가 친히 보고 들은 것을 증언하되, 그의 증언을 받는 자가 없도다.
33 그의 증언을 받는 자는, 하나님이 참되시다는 것을 인쳤느니라. 
34 하나님이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 없이 주심이니라.
35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의 손에 주셨으니,
36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NIV
 
John 4
 
1. Now there was a Pharisee, a man named Nicodemus who was a member of the Jewish ruling countil.
2. He came to Jesus at night and said, "Rabbi, we know that you are a teacher who has come from God. For no one could perform the signs you are doing if God were not with him."
3 Jesus replied, "Very truly I tell you, no one can see the kingdom of God unless thy are born again."
4. "How can someone be born when they are old?" Nicodemus asked. "Surely they cannot enter a second time into their mother's womb to be forn!"
 
5 Jesus answered, "Very truly I tell you, no one can enter the kingdom of God unless they are born of water and the Spirit.
6 Flesh gives birth to flesh, but the Spirit gives birth to spirit. 
7 You should not be surprised at my saying, "You must be born again.'
8 The wind blows wherever it pleases. You hear its sound, but you cannot tell where it comes from or where it is going. So it is with everyone born of the Spirit."
 
9 "How can this be?" Nicodemus asked.
 
10 "You are Israel's teachers, " said Jesus, "and do you not understand these things?
11 Very truly I tell you, we speak of what we know, and we testify to what we have seen, but still you people do not accept our testimony.
12 I have spoken to you of earthly things and you do not believe; how then will you believe if I speak of heavenly things?
13 No one has ever gone into heaven except the one who came from heaven-the Son of Man.
14 Just as Moses lifted up the snake in the wilderness, so the Son of Man must lifted up,
15 that everyone who believes may have eternal life in him."
 
 16 For God so loved the world that he gave his one and only Son, that whoever believes in him shall not perish but have eternal life. 
17 For God did not send his Son into the world to condemn the world, but to save the world through him.
18 Whoever believes in him is not dondemned, but whoever does not believe stands condemned already because they have not believed in the name of God's one and only Son. 
19 This is verdict; Light has come into the world, but people loved darkness instead of light because their deeds were evil. 
20 Everyone who does evil hates the light, and will not come into the light for fear that their deeds will be exposed. 
21 But whoever lives by the truth comes into the light, so that it may be seen plainly that what they have done has been done in the sight of God.
 
22 After this, Jesus and his disciples went out into the judean countryside, where he spent some time with them, and baptized.
23 Now John also was baptizing at Aenon near Salim, because there was plenty of water, and people were coming and being baptized.
24 (This was before John was put in prison.)
25 An argument developed between some of John's disciples and a certain Jew over the matter of ceremonial washing. 
26 They came to John and said to him, "Rabbi, that man who was with you on the other side of the Jordan-the one you testified about-look, he is baptizing, and everyone is going to him."
 
27 To this John replied, "A person can receive only what is given them from heaven.
28 You yourselves can testify that I sadi, 'I am not the Messiah but am sent ahead of him.'
29 The bride belongs to the bridgegroom. The friend who attends the bridgegroom waits and listens for him, and is full of joy when h hears the bridegroom's voice. That joy is min, and it is now compleste.
30 He must become greater; I must become less."
 
31 The one who comes from above is above all; the one who is from the earth belongs to the earth, and speaks as one from the earth. The one who comes from heaven is above all.
32 He testifies to what he has seen and heard, but no one accepts his testimony.
33 Whoever has accepted it has certified that God is truthful.
34 For the one whom God has sent speaks the words of God, for God gives the Spirit without limit. 
35 The Father loves the Son and has placed everything in his hands.
36 Whoever believes in the Son has eternal life, but whoever rejects the Son will not see life, for God's wrath remains on them. 
 
 
 
[생각한것]
 
1. 당시의 분위기
 
2장의 성전을 깨끗하게 하신후 예상되는 사람들의 반응을 한번 상상해본다.
소문이 나고, 말들이 나돌았을 것이다.
 
"예수라는 사람이 성전에 장사하는 사람들을 다 내 쫓았대. 들었어? 뭐하는 사람이래?"
"들었어? 예수라는 사람이 성전을 자기 아버지의 집이래.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이야 뭐야?"
"아니, 성전을 무너뜨리면 자기가 3일만에 다시 일으키겠다고도 했대. 헐"
"아니, 도대체 예수라는 사람 어떤 사람이야? 제정신이야? 하나님을 자기 아버지라 그러고,, 그런 불경스런 말을 하다니말야"
"아니야, 전에 세례자 요한이 예수를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했어!"
"세례자 요한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했다니까!"
"아 정말? 누구지? 예수님이 진짜 하나님의 아들이야? 그게 가능해?"
 
점점 유대지역에 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퍼지고 있었을 것이고,
바리새인, 사두개인, 회당장 등 유대인 지도층 사이에서도 예수님이 어떤 사람인지 조사해보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2. 니고데모가 밤에 찾아오다.
 
니고데모는 바리새인이고, 유대인의 지도자였다.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니고데모는, 하나님이 보내신 사람이라고는 인정한것 같다.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보내신 선지자쯤으로 생각하지 않았을까? 
 
3. 예수님의 영적차원의 대답.
 
그런 니고데모에게 예수님은 거듭남에 대해서 말씀하신다. 
born again.
니고데모는, 사람이 어떻게 다시 태어날 수 있냐고 묻는다.(현실차원)
예수님은, 물과 세례로 거듭나야 함을 말씀하신다. 
 
4. 거듭남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육체로 태어났다. 부모님에 의해서. 
하지만,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거듭남(born again)은 물과 성령으로 의해서이다. 이 말씀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이땅에 보내심을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이 세상에 보이는 물질적인 세계속에 살지만, 사람은 영적인 존재이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우리가 영적인 눈을 뜨고 (영적 차원의)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게 되는 존재로 태어남을 의미한다. 
 
5. 어떻게 그것을 믿을 수 있는가?
 
예수님이 보셨고 예수님이 증언하시기 때문이다. 하늘에 올라간 사람은 예수님밖에 없다. 그리고 예수님이 그것을 보았고 증인이시다. 예수님은 하늘에서 본 증인으로써 말씀하신다.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하늘에서 봤는데,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셔서 독생자를 주셨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셨고, 구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셨다고 했다. 예수님이 이 말씀을 증인으로서 하고 계신다. 
 
6. 예수님의 대답을 들은 니고데모의 반응이 성경에 나와있지 않다.
 
니고데모가 예수님과의 대화 이후에, 거듭남을 이해했을까?
예수님을 랍비가 아닌,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했을까?
아마도, 믿지 못했을것 같다. ..
왜냐하면, 바로 믿고 시인했다면,  그 결과를 요한이 기록했을것 같기 때문이다
 
아직까지, 예수님에 대해서 사람들은 긴가민가했을 것이다. 
예수님이 하시는 말씀이 너무 엄청나서 (본인을 하나님의 아들로 , 즉 신의 아들로 이야기하심) 사람들이 선뜻 받아들이기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7.  거듭남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구원 원리
 
이 '거듭남'이라는 개념은 당시 유대인들에게는 듣도 보도 못한 새로운 차원의 개념이었을 것이다.
생각지도 못했던 구원의 원리였을 것이다. 
그럴것이, 구약시대의 유대인에게 하나님은, 현실세계차원에서도 즉각적으로 역사해주셨던 하나님이었다.
 
그런데 신약시대의 하나님은, 새로운 차원으로 접근하도록 하신다. 
이 원리를 유대인은 (어쩌면 지금 현대까지도) 받아들이지 못했던것 같다. 
 
거듭남을 통하여, 유대인이건, 이방인이건 상관없이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이 
이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시대가 열리고,
모두에게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있는 특권이 생겼음을 이해하지 못했다.  
 
이것이
이 원리를 받아들이고 믿을 수 있었던 제자들과 사도바울이,
유대인을 비롯한 모든 사람들에게 그토록 전하고자했던 핵심 메시지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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