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많은 유튜버, 크리에이터, 사업가들의 필독서가 아닌가 한다.
요즘 브랜딩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유튜버든 사업이든 명확한 브랜딩이 제일 중요하다고 한다.
이 책은 개인 혹은 회사의 브랜딩을 명확하게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_브랜드 전쟁에서 살아남는 7가지 문장 공식]
by. 도널드 밀러
1. 스토리는 단순해야 한다.
-길고 지루한 설명은 고객을 떠나가게 만든다.
2. 잘 짜여진 스토리의 공통점
-모든 성공한 영화나, 책, 이야기의 공통점!!!(이것이 핵심!)
1) 무언가를 원하는 어느'캐릭터'가
2) '난관'에 직면
3) '가이드'를 만나
4) 가이드가 '계획'을 제시
5) '행동 촉구'함
6) 그 덕분에 '실패'를 피하게 되고
7) '성공'으로 끝난다.
3. 기업의 역할은 주인공이 되는것이 아니라 '가이드'가 되는 것이다.
-고객은 또다른 주인공을 찾지 않는다. '가이드'를 찾고 있다.
4. 3가지 핵심 질문
1) 주인공(고객)이 원하는게 뭔가?
- 원하는 것을 한 가지로 단순화 할 것
-시간을 아껴주거나,
-지위를 얻게 해주거나,
-자원을 축적하게 해주거나,
-의미를 찾게 해주거나
2) 주인공을 반대하는 세력(문제)은 누구인가?
-악당
-외적문제
-내적 문제
-철학적 문제
3) 원하는 것을 얻으면, 혹은 못 얻으면 주인공 삶은 어떻게 되는가?
-제품을 사지 않았을때 어떤 결과가 있는지를 보여줄 것
-사람들의 손실 회피 성향이 있다
-가이드는 공감을 표현해주고, 권위가 있어야 한다
-직접적 행동 촉구: 당장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전환적 행동 촉구: 당장 구매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두드리는 것
5. 주인공은 변신을 원한다.
-고객이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 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똑똑한 브랜드는 정체성을 판다.
6. 웹사이트는 간단한게 최고다.
1)첫 화면에서 고객이 열망하는 정체성을 약속해야 한다.
예)
"저희는 여러분을 부엌의 프로로 만들어 드립니다."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도록 도와드립니다."
2) 정확히 뭘 하는 회사인지 설명한다.
3) 구매 버튼은 크고 명확하게.
4) 글자 수를 최소화. (자세한 것은 '더보기'버튼)
7. 회사의 미션. '킬링 한 줄'을 만들것
'킬링 한 줄'을 만들고, 계속해서 반복하고, 모든 직원들이 암기하도록 하라.
그게 바로 성공의 법칙이다. 제임스 테일러가 똑같은 노래를 반복해서 부르는 이유는 그가 대중을 위해 노래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는 천재적인 아티스트지만 프로 연주가이기도 하다. 프로는 고객을 기쁘게 하는 일을 하고, 비용을 감당하고, 브랜드를 키운다. 킬링 한 줄을 얼마나 자주 말해야 하는 걸까 하는 생각이 들면 스스로를 성공한 뮤지선이라고 생각하라. 아마추어는 횡설수설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걸 연주하고 말하지만, 프로는 관객이 원하는 것을 보여준다. 당신이 만든 킬링 한 줄은 히트곡과 같다.
'[매일 독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s가 선택한 최고의 교사]를 읽다가, (1) | 2025.03.26 |
---|---|
[숙론]_최재천. 숙론은 '누가 옳은가?'가 아니라 '무엇이 옳은가?'를 찾는 과정이다. (0) | 2025.03.25 |
[무기가 되는 스토리](도널드밀러) Think Different. (0) | 2025.02.10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박완서). 싱아가 도대체 무엇인고??;; (0) | 2025.01.25 |
[데일 카네기,인간관계론❤️]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 2024.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