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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다. (예수님이 눈물을 흘리신 이유?) 본문

[성경 공부]

[요한복음 11장]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다. (예수님이 눈물을 흘리신 이유?)

민들레 씨앗 2024. 12. 15.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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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1장
 
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베다니 위치

 
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6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7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
8 제자들이 말하되, "랍비여, 방금도 유대인들이 돌로 치려 하였는데, 또 그리로 가시려 하나이까?"
9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낮이 열두 시간이 아니냐? 사람이 낮에 다니면 이 세상의 빛을 보므로 실족하지 아니하고,
10 밤에 다니면 빛이 그 사람 안에 없는 고로 실족하느니라."
 
11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12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13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14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15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그에게로 가자."하시니,
 
16 디두모라고도 하는 도마가 다른 제자들에게 말하되, "우리는 주와 함게 죽으러 가자." 하니라.
 
17 예수께서 와서 보시니 나사로가 무덤에 있은 지 이미 나흘이라.
18 베다니예루살렘에서 가깝기가 한 오리쯤 되매,
19 많은 유대인이 마르다마리아에게서 그 오라비의 일로 위문하러 왔더니,
20 마르다는 예수께서 오신다는 말을 듣고 곧 나가 맞이하되, 마리아는 집에 앉았더라.
 
21 마르다가 예수께 여짜오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22 그러나 나는 이제라도 주께서 무엇이든지 하나님께 구하시는 것을 하나님이 주실 줄을 아나이다."
23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오라비가 다시 살아나리라."
24 마르다가 이르되, "마지막 날 부활 때에는 다시 살아날 줄을 내가 아나이다."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나?"
 
27 이르되, "주여, 그러하외다.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28 이 말을 하고 돌아가서 가만히 그 자매 마리아를 불러 말하되, "선생님이 오셔서 너를 부르신다." 하니,
29 마리아가 이 말을 듣고 급히 일어나 예수께 나아가매,
30 예수는 아직 마을로 들어오지 아니하시고 마르다가 맞이했던 곳에 그대로 계시더라.
 
31 마리아와 함께 집에 있어 위로하던 유대인들은 그가 급히 일어나 나가는 것을 보고 곡하러 무덤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따라가더니,
32 마리아가 예수 계신 곳에 가서 뵈옵고 그 발 앞에 엎드리어 이르되, "주께서 여기 계셨더라면 내 오라버니가 죽지 아니하였겠나이다." 하더라.  
 
33 예수께서 그가 우는 것과 또 함게 온 유대인들이 우는 것을 보시고 심령에 비통히 여기시고 불쌍히 여기사
34 이르시되, "그를 어디 두었느냐?" 이르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35 예수께서 눈물을 흘리시더라.
 
36 이에 유대인들이 말하되, "보라. 그를 얼마나 사랑하셨는가." 하며,
37 그 중 어떤 이는 말하되, "맹인의 눈을 뜨게 한 이 사람이 그 사람은 죽지 않게 할 수 없었더냐?" 하더라.
38 이에 예수께서 다시 속으로 비통히 여기시며 무덤에 가시니, 무덤이 굴이라 돌로 막았거늘,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돌을 옮겨 놓으라." 하시니, 그 죽은 자의 누이 마르다가 이르되,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40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하시니,
41 돌을 옮겨 놓으니 예수께서 눈을 들어 우러러 보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42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그들로 믿게 하려 함이니이다."
43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44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 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풀어 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45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그를 믿었으나
46 그 중에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
 
47 이에 대제사장들바리새인들이 공회를 모으고 이르되, "이 사람이 많은 표적을 행하니, 우리가 어떻게 하겠느냐?
48 만일 그를 이대로 두면, 모든 사람이 그를 믿을 것이요. 그리고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 땅과 민족을 빼앗아 가리라." 하니,
 
49 그 중의 한 사람 그 해의 대제사장가야바가 그들에게 말하되, "너희가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도다.
50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51 이 말은 스스로 함이 아니요, 그 해의 대제사장이므로 예수께서 그 민족을 위하시고
52 또 그 민족만 위할 뿐 아니라 흩어진 하나님의 자녀를 모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하여 죽으실 것을 미리 말함이러라.
53 이 날부터는 그들이 예수를 죽이려고 모의하니라.
 
54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 유대인 가운데 드러나게 다니지 아니하시고 거기를 떠나 빈 들 가까운 곳인 에브라임이라는 동내에 가서 제자들과 함게 거기 머무르시니라.
55 유대인의 유월절이 가까우매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유월절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더니,
56 그들이 예수를 찾으며 성전에 서서 서로 말하되, "너희 생각에는 어떠하냐? 그가 명절에 다시 오지 아니하겠느냐?" 하니,
57 이는 대제사장들바리새인들이 '누구든지 예수 있는 곳을 알거든 신고하여 잡게 하라.' 명령하였음이러라. 
 
 


 
 
요한복음 11장 읽고 생각한 것
 
1.  믿음과 인정 사이. 
 
10장에서 맹인된 사람을 고치셨고,
11장에서 마침내 죽은 사람(나사로)을 살리는 기적도 일어났다. 많은 유대인들이 믿게 되고, 또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들에게 가서 이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유대인들도 믿지 않을 수 없었을 것.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그러나, 인정할 수 없었던 것 같다.
자신들의 전체 삶과 믿음을 부정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2. 믿어지지만 받아들이기 싫었던 것. 
그래서 믿기보다 그를 죽이기로 결심했다.
권력자들이 증인이나 증거를없애듯이,
..ㅠ(슬프다)
 
3. 유월절이 가까워지며 사람들 사이에서는 의견이 나뉘었을 것이다.
"예수님이 유월절에 말이야.. 성전에 다시 나타나실까?"
"설마.. 오면 죽는다는 것을 알텐데?"
 
4. 이런 분위기를 예수님과 제자들은 알고 있었을 것이다. 아니 이전부터.
그래서 도마가, 예수님이 나사로를 살리러 갈때, 우리는 주와 함께 죽으러가자고 한다. 
예루살렘 근처로 간다는 것은, ..
예수님의 죽음으로 가까이 나아간다는 뜻이기도 하다. 
 
5. 
어쩌면 예수님께서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달려가지 못한 이유는,
(나사로가 확실히 죽은 이후에, 장례를 다 치른 후에 살리시려고 했다는 의견이 많지만)
어쩌면, 어쩌면,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쪽으로 가는 것이 본인의 십자가 죽음이 다가오는 것임을 알고 계셨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6. 나사로의 죽음을 보며 비통히 여기시고 눈물을 흘리셨다?
 
나는 이것이 늘 좀 이상했다.
 
혹자는, "나사로는 천국에 있을텐데 왜 눈물을 흘리시나. 왜 비통히 여기시나?" 라고 했다. 
 
나는,, '예수님은 곧 나사로를 다시 살리실것인데 왜 눈물을 흘리셨을까?' 의아했다.
 
그런데, 오늘은 이런 생각이 든다. 
예수님은 나사로의 죽음 너머, 예수님 본인의 십자가 죽음을 바라보고 계신것이 아닐까. 
 
십자가의 죽음이 다가오고 있고, 그 지역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그래서 나사로의 병든 소식을 듣고도, 곧장 오시지 못하고 이틀 정도를 조금더 머뭇거리셨다. 누가 죽음의 길로 들어서는데 머뭇거리지않을 수 있을까. 이틀정도 더 고뇌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셨을것이다
아주 인간적인 모습이기도 하다.(저의 상상입니다. 신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그리고, 나사로의 죽은 모습을 보며 비통히 여기시고 눈물을 흘리신 것은
곧 있을 예수님의 죽음. 
그리고 그것을 보고 슬퍼할 마리아와 마르다, 사랑하는 제자들이 얼마나 슬퍼할지가 보이셨던것이 아닐까. 
그래서 그렇게 비통해하신것은 아닐까. 
 
요한복음을 읽으며,
예수님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헤아려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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